본문 바로가기
교육학/국어 교과 교육론

지식 탐구 학습 모형 (7번째)

by 오레몬 2022. 11. 21.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은 대표적인 문법 교수 학습 모형이다. 

문법 영역에서  모형을 빼놓고 교수 학습 모형을 얘기할 수는 없으며, 따라서 많은 변형된 모형들이 있다. 

오늘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단계, 내용을 바탕으로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은  그대로 개념이나 지식을 탐구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학습자 중심의 모형이다. 

 모형에서 학생들은 구체적인 국어 사용 사례나 자료를 검토하고, 

국어 생활에 일반화할  있는 규칙이나 개념을 발견하게 된다. 

 

 모형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 과제를 제시하고 규칙 발견을 권장하는 것이다. 

학습자가 주어진 맥락에서, 자발적으로, 다양한 언어 자료를 탐구하게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  속에서 일반화할  있는 개념이나 규칙을 발견하도록 유도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배우게 된다. 

이에 따라 유의미한 학습을   있고 또한 오래 기억할  있다. 

, 발견 학습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행위를 통해, 학습자는 지적 쾌감을 맛보게 된다. 

이것이 학습 의지를 고취해,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려는 강한 내적 동기를 형성할  있게 된다. 

 

이런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은 구체적으로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할까. 다음의 내용을 통해 알아보자. 

 

< 1>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의 단계

문제 확인하기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중요성  필요성 확인
자료 탐색하기 기본 자료  사례 자료 탐구, 추가 자료  사례 자료 탐구
지식 발견하기 자료 혹은 사례 간의 비교, 일반화할  있는 지식 발견 또는 정리
지식 적용하기 지식 적용하기, 지식 일반화하기

 

문제 확인하기 단계

: 학습 문제를 발견  확인하는 단계. 관련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 단계이다. 

 

자료 탐색하기 단계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상의 사례를 검토하는 단계이다. 이때 일관성 있는 지식을 학습자가 추출할  있으려면,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사례 제시와 함께 교사의 적극적인 비계(scaffolding) 필요한 단계이다. 

 

지식 발견하기 단계

:  이상의 실제 사례로부터 일반화할  있는 개념이나 규칙을 발견하는 단계이다.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추출함으로써 규칙을 발견하게 된다. 

 

지식 적용하기 단계

: 실제 언어생활에 적용하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단계를 통해 발견한 개념이나 규칙을 실생활에서 사용할  있게 된다.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의 특징

1.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은  그대로 지식을 습득할  유용한 모형이다. 

그리고 학습자가 학습 관련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학습 동기가 일정 수준으로 유지될수록, 적용하기 유리한 모형이다. 

거꾸로 말하면, 학습자가 아직 내적으로 교육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거나 혹은, 

학습자의 경험이 부족하다면  모형을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학습자가 관련 지식을 스스로 발견하지 못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2.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하는 교사에게는 특별한 역할이 부여된다. 

바로, 학생에게 알맞은 수준의 자료를 제때제때 제시하는 것이다. 

교사는 절대 학생이 지식을 발견할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기만 하지 않는다.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교사가 절대적인 답변을 주어서는  된다. 

정답을 알려주지는 않되, 학생과 함께 탐구하는 동료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자료의 제공, 단계적인 질문을 통하여 탐구 과정을 유도할  있어야 한다. 

학습 주제의 난이도나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모둠 활동을 적절히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항상 이다음에  모형을 사용할  유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글을 마쳤었다. 

하지만 오늘은 조금 다른 방식을 사용해보고자 한다. 

어떤 대상에 대해 파악할  우리는 어떤 식으로 사고하는가?

예를 들어 풋사과라는 개념을 배운다고 생각해보자. 

풋사과 하나만 있을 때보다, 풋사과 옆에 익은 사과가 하나 있는 것이, 풋사과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지 않겠는가?

우리는 흔히  대상 하나만 자체적으로 파악할 때보다, 다른 대상과 비교해서 파악할   쉽게  대상을 이해한다. 

따라서 이번에는 지식 탐구 학습 모형과 더불어 문법 영역의 수업에서 자주 쓰이는, 

그러나 지식 탐구 학습 모형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모형을 같이 알아보고, 글을 마치고자 한다. 

 

*지식 이해 학습 모형

지식 이해 학습 모형은 문법 지식과  지식의 속성, 규칙 등을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학습 모형이다. 

지식은 학생들이 문법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 배우고 익혀야  명제적, 선언적, 개념적 지식을 말한다. 

사실 현실에서는 문법 수업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럴  지식 이해 학습 모형을 사용한다면,

새로운 지식을 조금 효율적으로, 빠르게 학습할  있다. 

왜냐하면 지식 탐구 학습 모형과는 다르게, 학습자의 탐구로 지식이 발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식 이해 학습 모형에서는 절대적인 지식을 먼저 주고, 그것을 학습자가 그대로 수용하게 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단순 암기식 지식 학습으로 이루어져서는  된다. 

학습자가 지식을 주도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개념을 정립하고, 습득된 지식에 의미를 부여하며, 지식을 내면화, 정교화하는 형태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자는 문법 지식이라는 것이 생활고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학습한 지식이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수업에 참여할  있게 된다. 

초등학교 문법 수업이 실천적 지식과 화용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단순히 지식의 개념을 습득하여 확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언어 사용 상황 속에서 실제로 사용할  있게 만드는 것이

초등 국어 교육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지식 활용 학습 모형

지식 활용 학습 모형은 이제까지 학습한 지식을,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서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모형이다. 

 모형은 학습자가 어느 정도 문법적 지식을 가진 상황에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학습자가 지식 이해 학습 모형이나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을 통해 실천적 지식을 가진 상태일  사용할  있는모형이다. 

학습자는 지식은 이미 알고 있고, 이를 적절하게 응용, 조절하여 사용하는 방법만 학습하면 되는데, 

그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바로  모형이기 때문이다. 

학습자는  모형을 통해 체계적인 문법 지식과 더불어, 실천적 지혜까지 갖추게 된다.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학습된 능력을 활용하는 기회를,  모형을 통해 얻게 되기 때문이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되돌아보게  것이다.  

또한 최종적으로는 학습과 생활의 일체화를 온몸으로 실감하게  것이다. 

 모형에서는 모국어 화자가 가진 직관적 지식과 학습된 체계적 지식을 실생활에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활동을 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문법과 언어 사용이 괴리되지 않음을 알게 되고, 학습과 생활의 일체화를 경험할  있게 되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