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 토론 학습 모형의 예시
학습 문제 : 주제를 정해 토론할 수 있다. (국어, 5-2)
1. 주제 확인하기 : 동기 유발 (토론하기에 적합한 주제를 몸동작으로 표현해보기)
학습 문제 확인 (학습 문제 및 목표 파악하기)
2. 토의 및 토론 준비하기 : 학습 문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 결정하기 (토론 참여자의 입장 결정)
문제 관련 자료 수집 및 정리 (토론 준비 표 작성, 토론에 필요한 자료들 준비)
3. 토의 및 토론하기 : 반대 또는 찬성으로 의견 제시 (주장 펼치기, 반론, 주장 다지기)
4. 정리 & 평가하기 : 실시한 토의 및 토론에 대한 결과 정리 및 평가 (토론하는 방법을 잘 지키고 있는지 확인하기, 태도 평가하기)
오늘 다룰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은,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이다.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은, 국어과 학습 모형 중에서도 특히 더, 언어의 실제 사용에 초점이 맞추어진 학습 모형이다.
따라서 다른 그 어떤 모형보다도, 백 마디 말보다 하나의 예시가 더 좋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생각보다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의 단계는 간단하다.
하지만, 가장 결과의 다양성도 높고, 난도도 높은 모형이다.
단순히 학생들끼리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이라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이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이 모형을 제대로 적용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그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자.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은 교사와 학생이, 또는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는 학습 모형이다.
하지만 단순 대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를 통해 학습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공동 학습 모형이다.
토의와 토론은 언뜻 비슷하지만, 대화의 성격이라는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토의는 협력적인 형태의 의사소통을 말한다.
토의는 기본적으로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특정 문제에 대해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을 말한다.
즉, 구성원들이 협력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대화 형태이다.
반면 토론은 경쟁적인 형태의 의사소통이다.
토론은 찬반의 의견이 분명한 특정 문제를 놓고, 각각의 의견을 대변하는 사람들이 문제에 대해 첨예하게 경쟁하는 대화 형태이다.
따라서 학습 상황에 따라 토의 학습 모형과 토론 학습 모형으로 나눌 수도 있다.
교사도 주제의 성격에 따라, 토의와 토론 중 한 가지를 골라 수업을 유도할 수 있다.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가장 큰 특징이 있다.
어쨌든 발화 그 자체가 수업이기 때문에, 수업을 듣는 척은 이 모형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또한, 학습 내용을 폭넓고 심도 있게 이해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발화하면서 생각이 정리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합리적인 상호 작용과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교사의 입장에서는 학생의 분석력, 종합 사고력, 평가력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을 증진하는 데에도 유용한 방법이다.
학습자는 토의 토론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 견해, 신념 등을 성찰하고 재구성할 기회를 얻는다.
교사는 학생들의 토의 토론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학습 상황을 구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소집단별 토의 토론 활동이 이루어질 경우, 교사는 평소에는 잘할 수 없었던 소집단별 지도나 개별 지도 시간 또한,
확보할 수 있다.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의 절차는, 위에 제시한 예시에 잘 나와 있다.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은, 어쩌면 단계 자체는 가장 간단한 모형이다.
토의 토론을 준비하고, 토의 토론을 하는 것이 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다시피, 단계의 간결성은, 교사의 지도 난이도와 반비례한다.
즉, 단계가 간결하고 짧을수록, 교사가 해야 할 것은 많아지고, 교사의 수업 난이도는 높아진다.
따라서 단계에 맞춰 교사가 해야 할 일들을 하나하나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주제 확인하기 단계
: 주제 확인하기 단계는 토의 및 토론의 목적을 명확히 하는 단계이다. 이때 학생들은 주제를 확인하거나 선정한다. 이 단계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는지, 그 주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2. 토의 토론 준비하기 단계
: 토의 토론 준비하기 단계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정하는 단계이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는 주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토의 토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방법과 절차를 확인한다. 학습자는 각종 도서나 인터넷 검색, 토의, 조사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데, 이때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교사는 학습자가 근거가 불분명한 곳에서 자료를 얻거나, 방법을 익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토의 토론 준비와 더불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면 좋다.
3. 토의 토론하기 단계
: 토의 토론하기 단계는 말 그대로 토의나 토론을 직접 해보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이때 정리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한다. 교사는 이때 심사자의 역할을 병행해야 한다. 학습자가 토의나 토론의 규칙을 준수하도록 강조하고, 정말로 준수하는지 확인하고, 만약 지키지 않는다면 제재할 줄 알아야 한다.
4. 정리 및 평가하기 단계
: 정리 및 평가하기 단계는 토의 토론 결과를 정리하는 단계이다. 토의 토론 자체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단계이다.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의 활용 방법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은 간단한 정보나 지식의 습득보다는 고차원적인 학습자의 인지 능력의 함양에 적합하다.
또한 특정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아보거나, 태도의 변화를 꾀하는데 알맞은 모형이다.
따라서 이 모형은 문제의 해결 학습을 지향하는 모형의 특성상, 대부분의 차시에 응용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듣기, 말하기 영역의 토의 및 토론 수업에 알맞은 모형이다.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한 말이다. 토의와 토론의 과정을 그저 설명식으로만 전달한다면, 제대로 토의 토론을 배웠다 할 수 없다.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을 이용하여, 직접 참여해봐야, 토의 토론을 제대로 학습했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사고를 요구한다.
또한 학습자의 의사소통 기능과 원만한 대인 관계를 수립하는 기능이 수업의 성공에 관건이 된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가 책임 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토의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정 학생은 지도 없이도 토의와 토론에 익숙해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은 그렇지 않다.
따라서 교사는 토의 토론에 필요한 기본 화법 혹은, 토의 토론 방법과 절차를 사전에 꾸준히 지도해 두어야 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교사는 토의 토론 주제 선정에서부터 참여 유도 방법, 정리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다시 말해, 수업 계획과 준비가 철저해야 한다는 말이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토의 토론의 궁극적인 목적과 가치를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토의 토론이 개개인의 의견만 제시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그래야만, 학습자가 토의 토론 자체에 집중해 학습 목표를 소홀히 다루는 것을 방지하고, 제대로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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